문제 정의 사례
문제정의 : 매출을 어떻게 늘릴 수 있을까?
어떤 고객층, 제품에 초점을 맞출지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 없음
-> 데이터 분석할 시 방향성을 잡기가 어려움
-구매 전환율 : 고객이 방문한 후 구매까지 전환됐는지의 여부
-구매고객수/방문고객수*100 = 구매 전환율(%)
문제 정의 예제
상황: 3개월 전부터 자사 제품의 사용자 수가 감소하고 있다. 사용자 수를 늘리기 위한 포인트 이벤트를 하고 있지만, 효과가 없어 보인다. 또한 자사 제품 내 서비스 중 A보다 B가 더 안 좋은 상황이다. 사용자가 줄었기 때문에 수입도 감소하고 있다.
-> 사용자 수가 감소하고 있다.(원인)
사용자 수를 늘리기 위한 포인트 이벤트 효과가 없다.(이벤트가 효과 적이지 않기 떄문에 발생할까?),
자사 제품 내 서비스 중 A보다 B가 더 안좋은 상황 : 이것이 문제일까?
사용자 감소로 수입 감소 : 핵심문제, 수입을 의미하는게 매출액인지 순이익인지 명확하게 정의
문제정의 방법론 :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문제해결과 분석에서 널리 사용되는 접근방식
문제르르 상호 배타적(mutually exclusive)이면서, 전체적으로 포괄적(collectively exhaustive)인 구성요소로 나누는 것
MECE를 통해 복잡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해하고 구조화된 방식으로 분석할 수 있음
문제 정의를 위한 방법론 : Logic Tree
로직트리(Logic Tree)
MECE 원칙을 기반으로 복합한 문제를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하위 문제로 분해하는데 사용
상위 문제로부터 시작하여 하위 문제가 계층적 접근
일반적으로 도표 형식으로 표현되어 쉽게 파악할 수 있음
문재 정의 예제에서 나왔던 내용을 구조화 한다면?
수입 = 매출액으로 정의하고 구조화
사용자 수 감소에서 A, B 서비스를 나누어 생각
포인트 이벤트를 해결방안 중 하나이고,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님
B서비스를 더 세분화해서 A서비스와 비교해서 다른 점이 무엇인지 찾아볼 수 있도록 구조화
로직트리는 정해진 답이 없으며, 사용자가 어떤 기준으로 나누냐에 따라 그 깊이와 넓이 가 달라짐
인과 관계의 순서는 작은 가지->큰 가지
위 예시에서도 '브랜드 선호도 감소'와 같은 원인을 큰 가지에 삽입할 수도 있고, 고객 수 감소의 작은 가지로 넣어볼 수도 있음
문제정의를 왜 하는 걸까?
풀고자 하는 것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분석의 방향성을 정하고 결과를 정리하고 해석하여 더 나아지기 위한 새로운 액션 플랜을 수립하기 위함
So what?, Why so?
문제정의 팁
결과를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정의하기
결과를 통해 원하는 변화를 생각하기
회사 소속이라면, 경영자의 입장에서 보려고 노력
많은 사람들과 의견을 나눠보는 것도 방법
반드시 혼자서 오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질 것
데이터의 유형
정성적 데이터(Qualitative Data)
비수치적인 정보로 사람의 경험, 관점, 태도와 같은 주관적인 요소를 포함
대부분 텍스트, 비디오, 오디오 형태로 존재
정형되지 않고 비구조화
새로운 현상이나 개념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데 사용
정량적 데이터(Quantitive Date)
수치적으로 표현되는 정보로 양적인 측정과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음
데이터가 숫자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분석 가능
개인의 해석이나 주관이 적게 작용하는 객관성이 있음
지표로 만들기 용이
설문조사, 실험, 인구통계, 지표 분석 등에 활용
정량적 데이터 | 정성적 데이터 | |
유형 | 정형데이터 반정형데이터 |
비정형데이터 |
특징 및 관점 | 여러 요소의 결합으로 의미 부여 주로 객관적 내용 |
객체 하나가 함축된 의미 내포 주로 주관적 내용 |
구성 및 형태 | 수치나 기호 데이터베이스, 스프레드 시트 |
문자나 언어 웹 로그, 텍스트 파일 |
위치 | DBMS, 로컬 시스템 등 내부 | 웹사이트, 모바일 플랫폼 등 외부 |
분석 | 통계 분석 시 용이 | 통계분석 시 어려움 |
비즈니스 목표를 위해서 두 가지 데이터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필요
지표설정과 분석에 활용하기 위한 정량적 데이터를 중점적으로 활용
지표 설정
지표란?
특정 목표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기준
목표 당성도를 평가하고 전락적 결정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제공
정의한 문제레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필요
문제정의 VS 지표설정
문제정의를 통해서 '어떤 문제를 풀고자 하는가?'를 정의했다면ㄹ
지표는 '어떤 결과를 기대하는가?'에 대한 정량화된 기준
주요 지표 이해하기
Active User(활성유저)
Active user 지표의 역할
Active User에 대한 정의에 따라 전략과 방형이 달라짐
Active User에 대한 정의로 '이탈 유저'가 정의됨
투자를 위한 서비스 지표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
우리 서비스만의 Active User를 찾기 위해선
어디까지 경험한 유저가 우리의 활성유저일까?
일반유저와 활성유저를 나누는 기준은?
유저는 어디어 우리 서비스의 효용성을 느낄까?ㄹ
우리가 핸들링할 수 있는 유저의 사이즈는 얼마나 될까?
주요 지표 정리
전체 Active User: 앱 접속 이력이 있는 유저
서비스별 Active User: 서비스별 서브메인 이하 추가 액션이 있는 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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